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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leking과의 대화: 소규모 개인 투자자부터 펀드 트레이더까지의 여정, 어떻게 트레이딩 전략을 개발합니까?

meowmix 2024. 6. 14. 21:23

 

 

 

트레이딩 전략을 세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사이클에서 성과를 낸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트레이딩 성장 경험: EOS에서 거래 시작, 상승주기에 거래, 하락주기에 휴식

 

 

FC:

언제 트레이딩을 시작하셨나요?


Paleking:

2017년 10월에 처음으로 암호화폐를 거래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로 거래한 것은 EOS였습니다. 당시 1만 위안으로 10만 위안을 만들었죠. 처음에는 EOS를 알게 되었고, 그 후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EOS가 저를 이 세계로 이끈 셈입니다.

FC:

처음 자금은 얼마였고, 얼마나 걸렸으며 어떤 일을 하셔서 지금의 결과를 얻으셨나요?

Paleking:

EOS 이후에 약 20만 위안, 즉 3만 달러 정도를 더 투자했습니다. 2018년과 2019년은 저에게 비효율적인 해였는데, 2018년은 큰 하락장으로 손실을 봤고, 2019년 상반기에는 조금 벌었지만 하반기에는 손실이 컸습니다.

 

본격적으로 이 업계에서 이익을 보기 시작한 것은 2020년부터였어요. 팬데믹으로 연준이 유동성을 공급하면서 모든 자산이 폭등했는데, 이 시기에 초기 자본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점은 큰 손실을 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레버리지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적시에 청산했기 때문입니다.

 

2021년에는 대주기가 끝나간다는 느낌이 들어서 5월 19일 전에 일찍 청산했습니다. 하반기에는 NFT와 게임이 유행했지만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2022년에는 주로 여행을 다녔고, 2022년 말에서 2023년 초에 시장이 많이 하락했다고 생각되어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기적 거래를 지향합니다. 상승 주기에는 거래를 하고, 하락 주기에는 쉬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것이 제가 지난 몇 년 동안 겪은 성장 과정입니다.



거래 전략 Part I: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 대주기 타이밍 결정

 

 

FC:

거래 전략을 요약한다면?

Paleking:

제 주요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안정적인 이익을 내는 것이고, 둘째는 시장 평균(Beta)을 능가하는 것입니다. 시장에는 70%가 손실을 보고, 20%가 손익이 비슷하며, 10%만이 이익을 본다는 법칙이 있습니다. 이 10% 중에서도 20%만이 시장 평균을 능가합니다. 따라서 전체 거래 인구의 2%만이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고 시장 평균을 능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2%가 되고 싶습니다.

전략은 간단합니다. 큰 주기 타이밍을 잡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주기가 저점일 때 진입하고, 고점일 때는 시장을 떠나는 것입니다. 2017년에 한 선배가 했던 말이 기억납니다. "이미 99% 하락한 코인이 다시 99% 하락할 수 있다"는 말이죠. 그래서 하락 주기에는 시장을 보지 말고, 철저히 바닥을 다졌다고 판단되면 다시 돌아오는 것입니다.

FC:

사이클의 바닥을 판단하는 방법이 있습니까?

Paleking:

사이클을 판단하는 핵심은 비트코인의 자금 구조와 분포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모든 자산의 상승에는 자금이 필요합니다. 자금이 시장의 유통량을 흡수하면 자산이 집중되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자금의 원천은 특정 개인이나 단체가 아닌, 시장의 총합적인 힘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 판단합니다. Glassnode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공개 지표들이 특히 유용합니다.


첫 번째는 NUPL로, 비트코인 ​​보유자의 손실/이익 수준을 측정합니다.

 

짙은 빨간색으로 변할 때마다 비트코인을 구매한 모든 사람이 돈을 잃었다는 의미이며, 손실이 극에 달하면 매도 압력이 높아져 시장이 저점에 도달합니다.

 

파란색은 모두가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다는 걸 나타냅니다. 수익 창출 주문이 시작되면 시장은 붕괴할 것입니다. 

두 번째 지표는 비트코인 ​​보유자의 분포를 나타내주는 HODL Waves입니다. 

 

비트코인이 하락하는 과정에서 단기 보유자들은 판매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들이 시장에서 밀려나면 비트코인이 바닥을 쳤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사이클의 고점에선 장기 보유자의 비율이 감소하며 이익을 실현하고 있는 반면 단기 보유자는 뒤늦게 진입하기 시작해 그 비율이 미친 듯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저는 비트코인이 1만 8천 달러일 때 진입했고, 2021년 4월 말에 고점에서 빠져나왔습니다. 이 두 가지 지표를 통해 판단했기 때문에 효과가 좋았고, 앞으로도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시 경제와 시장 정서 및 기타 많은 정보들은 비트코인의 사이클 타이밍을 판단하는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거래 전략 Part II: '0으로 돌아가기' 전략으로 Alpha 찾기

 

 

FC:

시장 타이밍을 잡은 후에는 어떻게 Alpha를 찾나요?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Paleking:

Alpha를 찾는 방법은 시장 상황에 따라 전략을 조정해야 합니다.

2020년 3월 12일부터 5월 비트코인 ​​반감기 이전까지의 기간 동안 Binance, OKX, Huobi와 같은 대규모 중앙화 거래소의 시장 가격을 관찰한 결과 SNX와 같은 일부 토큰이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상승하기 시작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5개월 후 시장에서는 이들을 'DeFi'라고 명명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이더리움의 가스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대체 L1인  SOL과 AVAX 등으로 자금이 흐르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에는 기본적으로 이 두 가지 테마만 거래했습니다.

2022년 말 다시 알파를 찾기 시작하면서 Zeroing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지난 주기 동안 100배 이상 상승한 모든 프로젝트에는 공통된 특징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평가되고 유망한 프로젝트를 찾는 것입니다.

 

1. 약세장에서 탄생하고 성장한 프로젝트는 창업자가 하락장에서 사업을 시작하려는 용기, 결단력과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 발행 시점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평가를 받은 프로젝트, 이는 긴 약세장을 거치면서 가격이 더욱 하락해 매우 저렴해진 경우입니다.


3. 토큰의 잠금 해제 비율이 적절한 프로젝트, 큰 매도 압력이 없고 고래 투자자들이 이미 떠났으며, 프로젝트 팀이 아직 많은 물량을 보유하고 있어서 상승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좋은 투자자 배경을 가진 프로젝트


5. 상위 거래소에 상장된 프로젝트, 이는 시장 상황이 회복되면 가장 먼저 유동성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다섯 가지 특징을 동시에 충족하는 프로젝트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팀 창업자가 결단력이 있고, 큰 비중의 토큰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승 의지가 강하고, 글로벌 유동성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는 프로젝트는 지난 주기에 100배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2022년 연말에서 2023년 초에 이 기준을 가지고 시장에서 상위 1200개의 프로젝트를 검토했고, 2021년 10월 이후에 창업한 프로젝트 중 30개를 선별해 매수하여 알파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알파를 찾는 방법은 이전과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이 이전 주기의 전면적인 강세장에서 구조적인 강세장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알트 시즌'은 여전히 존재할 것이지만 두 가지 특징을 나타낼 것입니다. 

 

첫째, 섹터 회전

업계의 자금이 여전히 부족하기 때문에 한 섹터가 오를 때 다른 섹터는 침체되고 반복적으로 회전될 것입니다. 

 

둘째, 옥석 가리기

대부분의 알트코인은 오르지 않거나 상승이 비트코인을 뛰어넘지 못하고, 소수의 알파를 가진 프로젝트만 두드러질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3개월 동안 다시 알파를 얻으려면 이전 두 주기와는 완전히 다른 접근을 고민해봐야 할 것입니다.

 

거래 전략 Part III: 펀더멘탈 분석 포기, 강세 대상의 추세매매에 집중

 

 

FC:

그럼 앞으로 초기에 Alpha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Paleking:

사실 이 문제에 대해 팀원들과 오랫동안 논의해 왔습니다. 지난 반년 동안의 구조적 강세장 시장 인식을 통해, 알파라는 단어에 대해 약간의 두려움이 생겼습니다. 우리는 베타가 진정한 알파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저는 현재 우리가 '서로의 포지션을 인수하지 않는 강세장'에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알파를 추구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집니다.

 

시장의 높은 변동성과 테마에 대한 과도한 투기로 특정 테마를 잠복하는 방식은 승률이 낮아집니다. 또한 특정 프로젝트를 신중하게 선정하더라도 시장 자금의 인정을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다 신중한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자금(80%)을 시가총액이 크고 안정적인 성능을 지닌 암호화폐(Solana, BNB 등)에 투자하여 동시에 베타 수익을 얻는 동시에 소수의 자금(20%)으로 잠재적인 알파 기회를 찾아서 소액으로 큰 수익을 노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바벨 전략'은 원금 보호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상승하는 시장 추세를 최대한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는 알파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펀더멘털 예측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여기서 사고 저기서 파는 것'입니다. 이것이 무슨 의미냐면, 시장에서 강력한 종목을 찾아 실행하는 트렌드 거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작년 11월부터 올해 2월 설날 전까지 저는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또한, 트위터에서 사람들이 어떤 테마를 논의하는지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저는 단 하나의 거래만 했습니다. 9개월 동안의 신고가를 찾는 것입니다. 저는 매일 어떤 코인이 9개월 동안의 신기록을 세웠는지 모니터링하는 데이터 로봇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트상으로 통해 9개월 동안 횡보하다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돌파하는 것을 발견했을 때, 해당 프로젝트의 평가가 괜찮고 뚜렷한 함정이 없다면 저는 그 종목을 매매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전략은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암호화폐 산업은 강력한 주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4년 주기로 움직이며, 알트코인은 그 안에서 자체적인 소주 기를 가집니다.

 

대부분 알트코인의 운용 주기는 약 6개월로 3개월은 상승하고 3개월은 하락하는 형태입니다. 마켓 메이커가 알트코인의 시장가치 계획을 세우려면 꾸준히 매집하고 상승과 매도를 반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코인이 약세장에서 횡보하며 꾸준히 매집되는 것을 발견한 후  9개월 만에 최고점을 돌파하면 그 상승폭은 매우 놀라울 것입니다. 주력 투자자가 9개월 동안 많은 돈을 들여 세심하게 관리하고 많은 물량을 수집했다면, 상승을 결정했을 때 그 결단력은 아주 강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Solana는 $10~ 30을 9개월 동안 횡보하다가 돌파한 후 3배 상승했습니다. TON도 2달러를 돌파할 때 1년 반 정도의 신기록을 돌파하며 3배 상승했습니다. 또한 이와 비슷하게 RNDR과 INJECTIVE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3개월 동안 저의 생각은 무엇일까요? 저는 테마와 펀더멘털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 마켓메이커가 운영되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저는 다음번 Alpha를 트랙과 펀더멘탈에 대한 판단에서 얻지 않을 것입니다. 종목의 강력한 가격 움직임을 통한 트렌드 추종으로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거래 전략 Part IV 4부: 비트코인을 능가할 수 있는 대상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강력한 Alpha입니다.

 

 

FC:

3만 달러에서 5천만 달러까지, 운용 자산의 변화가 당신의 거래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나요?

Paleking:

영향은 매우 큽니다. 자금이 많을수록 더 높은 유동성과 더 큰 거래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수의 대형 종목에만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거래 전략에도 영향을 미쳐 고점 매도와 저점 매수 같은 작업이 줄어들고 장기적인 안정적 투자를 더 중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규모가 큰 기관 투자자는 투자 대상을 더 신중하게 선택하고, 수익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거래 전략을 채택해야 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암호화폐 시장의 많은 복잡한 정보들, 소위 알파라고 불리는 것들, 그리고 많은 생태 프로젝트들은 유동성이 너무 작기 때문에 우리에게 별 의미가 없습니다. 유능한 펀드 매니저는 시가총액 상위 20위 내에서 비트코인을 능가할 수 있는 종목을 올바르게 식별할 수 있는 사람인데 사실 그게 가장 강력한 알파입니다.

 

 

거래의 전략: 뺄셈을 통해서 나만의 거래 전략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FC:

트레이딩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어떤 핵심 포인트가 있었나요? 예를 들어 누구를 만났으며 어떤 지식이 거래 전략을 뒷받침했습니까? 당신을 따라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Paleking:

사실 제 거래 전략은 한 단계씩 스스로 단순화해 나가는 과정이었습니다. 

 

2018년에는 디지털 화폐를 신뢰하지 않았고 단지 돈을 벌기 위해 시도했습니다. 그때는 디지털 화폐를 단순히 감정적으로 분류했고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것과 관련된 것을 매매했습니다. 2019년에는 시장이 약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강한 장세'를 포용하는 법, 즉 마켓 메이커의 관점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기술 분석부터 시작했지만 나중에 그것이 단지 표면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기술 분석 지표는 행동의 결과일 뿐, 원인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금의 행동과 의도를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왜 마켓메이커는 하락하게 하는가? 왜 상승하게 하는가? 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상승하는가? 왜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하락하는가? 등을 분석하여 주포가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다음 단계의 의도를 판단했습니다. 이것이 현재 제 주요 거래 방식입니다.

 

두 번째 발전은 펀더멘탈 분석을 점점 포기하게 된 것입니다. 물론 펀더멘탈 분석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래 프레임워크에 맞춰 점차 줄여 나갔습니다. 저는 코인의 상승 이유를 자금, 물량, 감정의 세 가지로만 생각합니다. 펀더멘탈에 대한 저의 이해는 감정으로부터 도출된 결과를 더 중시합니다. 사람들의 프로젝트에 대한 감정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지, 자금이 이 공감대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FC:

거래 과정에서 가장 불안한 상황은 보통 어떤 일 때문인가요?

Paleking:

가장 불안한 상태는 내가 왜 돈을 벌고 있는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단순히 FOMO 때문에 매수한 경우입니다.  대개는 만족스럽지 않고 수익도 좋지 않습니다.

FC:

FOMO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한 '하지 말아야 할 리스트'가 있나요?

Paleking:

 

제 원칙은 단 하나입니다: 평소에 조금씩 벌고, 평소에 조금씩 잃고, 가끔 크게 벌고, 절대 크게 잃지 않는다. 제 손절매는 개별 종목에 대해서가 아니라 총 포지션을 기준으로 합니다. 

 

변동성이 큰 우리 업계에서는 총 포지션을 작은 수익과 작은 손실의 범위로 설정하고, 큰 손실에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총 포지션이 일정 수준으로 떨어지면 바로 청산합니다


FC:

당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인가요? 주로 어떤 경로로 정보를 얻나요?

Paleking:

두 명이 저에게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첫 번째는 전 상사로, 소매 투자자의 반대 입장에서 시장을 보는 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두 번째 사람은 저에게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거래 규모를 늘릴 수 있게 도왔습니다. 현재 우리의 펀드 규모는 제 개인 규모의 10배입니다.

일상 정보는 이제 많이 얻지 않습니다. 중앙화 거래소의 거래에서는 다른 사람과 교류하지 않습니다. 이번 주기의 강세장이 마지막 한 번 남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장의 핫 이슈나 테마보다는 투자 종목에 집중합니다. 최근 많은 알트코인이 가격을 유지하는데, 이는 장세가 아직 완전히 출하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스크와 수익을 잘 조정해야 합니다.

FC:

마지막으로 새로운 것과 알파(Alpha)에 대한 민감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Paleking:

세 가지 방법을 제안하겠습니다.

첫째, 조직 변화를 통해서입니다.

 

각 파트너가 자신의 포지션을 가질 수 있도록 분할 포지션 시스템을 채택하여 전반적인 승률과 알파 수입을 높입니다.

둘째, 편견을 버리고 가격 자체의 움직임을 따르십시오.

 

예를 들어 Ordi에는 많은 매수 기회가 있었지만, 제가 아는 많은 친구들은 이미 그 종목에서 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들이 10배 수익을 올린 후 제가 그 종목을 매수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어려웠기 때문에 기회를 놓쳤습니다.

셋째, 자신이 정보 전달 체계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한 주제가 탄생하여 확산되고, 주류 공감대를 형성한 후 '일반 투자자'들이 따라잡기 시작할 때까지의 정보 전달 체계는 대략 ABCD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두가 어떤 것을 이야기할 때, 저는 그 주제 자체보다는 누가 그것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그 사람이 정보 전달 체계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관찰합니다. 그런 다음 제가 정보 전달 체계에서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여 그 주제에 어느 정도의 결심과 자금을 투입할지를 결정합니다.

 

 

출처: https://x.com/FC_0X0/status/1793309318366085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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